SUBMISSION

투고 규정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논문 투고 규정

제1조(목적)
본 규정은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리뷰 투고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투고 내용)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리뷰 게재 대상에는 논문, 해설, 새로 대두되거나 사회적 중요한 논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분석 등이 포함된다.
해설, 새로 대두되거나 사회적 중요한 논쟁점이 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분석, 비평 등은 논문초록이 포함되지 않으며 체제도 내용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제3조(게재 및 발행)
①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은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 온라인상에 게재된다. 저널 출판은 연 1-2 회 발행을 원칙으로 하되 필 요에 따라 가감할 수 있다.
발간 날짜는 형편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②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 편집위원회는 발간 6개월 전에 발간을 사전에 공고하며, 게재를 희망하는 사람은 전자우편으로 논 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원고는 MS Word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단,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 공고 기간을 변경할 수 있다.

제4조(투고 요령)
① 투고자는 한국학제 중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재학생, 미국학제 9~12학년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논문으로 표현한 자로 한다.
② 본 저널에 투고할 논문(해설, 분석, 비평)은 타 학술지나 저널에 게재하지 아니 한 것이어야 한다. 단, 교내지에 기고된 것은 가능하다.
③ 논문투고자는 본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④ 논문이 아닌 연구 결과물의 경우 편집위원회가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제5조(논문게재여부 결정)
①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에 게재하기 위해 제출된 논문 중 전문가의 추천을 받은 논문은 심사를 거치지 않고
편집위원회의 최종 점검을 거쳐 온라인 상에 게재할 수 있고, 추천을 받지 않은 논문은 편집위원회가 위촉한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심사하며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들의 심사결과에 따라 논문의 수정 보완을 요구하거나 게재를 유보할 수 있다.
② 논문의 진위를 가리기 위하여 심사위원은 논문을 투고한 학생에게 구두나 서면으로 질의할 수 있다.
③ 편집위원회가 1항에 따라 논문게재여부를 결정함에 있어 3인의 심사위원 중 2 인 이상으로부터 ‘게재불가’ 판정을 얻은 투고논문에 대해서는 게재불가의 결정을,
그리고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을 얻은 투고논문에 대해서는 수정된 논문을 재심사에 맡긴 후 그 심사의견을 기초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은 1차 온라인상에 게재되며, 책으로 출판할 수 있다.

제6조(원고작성요령)
투고 논문의 원고작성요령에 관한 규정은 따로 정한다.

제7조(원고제출)
게재신청 원고의 접수 및 문의에 관한 사항은 (주)미래교육연구소 저널 담당이 맡는다.

제8조(논문게재안내)
(주)미래교육연구소는 이 규정에 근거하여 블로그 및 홈페이지에 다음에 게재할 논문의 투고 및 작성요령을 안내한다.
투고자는 연구윤리서약서에 서명하여 제출한다.

제9조(저작권 양도)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주)미래교육연구소에 있다. 따라서 게재된 논문을 온오프라인으로 유통하기 위하여 게재 확정이 된 논문의 경우
최종 수정본 제출 시, 저작권 양도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저작권 양도 동의서를 스캔 후 전자메일로 최종 수정본과 함께 제출한다.

제10조(배포)
발간된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은 편집위원회가 선정한 기관 및 단체에 무상으로 배포한다.
다만 무상배포 대상자 이외의 자에게는 적정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

제11조(논문 심사료 및 게재료)
투고시에는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 투고규정’에서 명시한 양식에 맞추어 편집된 원고와 함께 심사료를 입금한다.
심사 후 논문 게재가 확정되면 수정된 논문과 함께 게재료를 입금한다. 단, ‘추천 논문’은 게재료만 입금한다.

부 칙

이 규정은 2018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논문 작성 안내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에는 다음에 제시된 원고 작성 방법에 따라 작성된 원고, 표, 그림만을 싣는다.
이 작성방법을 따르지 않은 원고는 심사에 회부하지 않는다.

제출용 원고의 용지 설정 방법
MS-word 2000 이상에서 [페이지 레이아웃-기타 용지크기]를 선택하고, 용지 종류를 [A4]로 설정한 후 폭 210mm, 길이 297mm로 설정한다. 편집 용지의 여백은 위쪽 50mm, 아래 75mcm, 왼쪽/오른쪽 각 50mm, 제본용 여백 1mm, 제본용 여백 위치 “위쪽”으로 설정한다. 각 쪽의 머리글, 쪽수 등은 편집위원회에서 삽입한다.

1) 원고는 논문, 해설, 분석, 비평으로 구별하여 작성한다.
2) 원고의 표지에는 원고의 종류(논문, 해설, 분석, 비평), 논문제목(국문 및 영문), 성명(국문 및 영문), 소속(국문 및 영문), 주소, 전화번호, (해당 시 팩스번호) 이 메일 주소를 기재하여야 한다.
3) 원고분량은 A4용지 11point, 15~20매 이내로 한다. 단, 20매가 넘는 논문에 대하여는 추가된 논문의 쪽 당 추가비용을 부담한다.
4) 논문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 주 저자(First Author)와 공동저자(Corresponding Author)를 구분하고, 주 저자, 공동저자 순으로 표시하여야 한다.
5) 초록은 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을 각각 1쪽 내외로 작성해야 한다. 국문 논문의 경우, 국문 초록을 첫 페이지에 삽입하고 영문 초록은 참고문헌 다음에 삽입한다.
또한 영문 논문의 경우, 영문 초록을 첫 페이지에 삽입하고 국문 초록은 참고문헌 다음에 삽입한다.
6) 논문에는 연구 주제(문제), 초록 및 주제어(키워드), 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 적), 이론적 배경, 연구의 방법, 연구 결과,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영문 초록 등의 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단 학문 영역별 특성에 따라 몇 개의 항목을 통 합하여 작성할 수도 있고, 새로운 항목을 신설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항목은 논문 집필자가 융통성 있게 변경할 수 있다.
7) 참고문헌은 논문의 결론부분 바로 뒤에 단행본, 논문, 자료 순으로 작성한다.
8) 주제어(keywords)는 국문과 영문 가운데 한 외국어로 각 5개 이상 작성하여 초록 바로 아래 기재하여야 한다.
9) 부득이하게 위의 작성법을 준수하지 못할 경우, “발상의 전환” 편집위원회에 미리 알려야 한다.
10) 최종 논문을 제출할 때 마지막 장 별지에 주석과 참고문헌 표기 양식의 출처를 명시해야 한다.

논문작성양식

논문작성양식
가) 작성방법 : 문서편집기 이용 (MS-Word 2000 이상)

나) 여백 : A4 (210x297mm), 위쪽 5cm 아래쪽 7.5cm, 왼쪽, 오른쪽 5cm 제본용 여백 1cm / 머리글 5cm, 바닥글 6cm

다) 머리말/쪽수 : 편집위원회에서 삽입

라) 글자모양 (한글: 바탕, 영문: Times New Roman), 논문제목(14, 진하게), 필자이름(12, 진하게), 소속학교(11, 진하게), 초록(9), 절제목/섹션제목(12, 진하게), 소제목(11, 진하게), 본문(11), 각주번호(9, 위첨자), 각주본문(9)

 

논문의 기본형식
가) 논문제목 :글자크기 14pt, 굵게, 가운데 맞춤, 줄간격 배수 3줄

나) 필자명 : 글자크기 12pt, 굵게, 줄간격 배수 1.4줄

다) 소속 : 글자크기 11pt, 굵게, 가운데 맞춤, 줄간격 배수 1.55줄 저자명 바로 아래 줄 괄호 속에 입력. 소속과 초록사이를 한 줄 띄움.

라) 초록(영문일 경우 Times New Roman)9pt, 저자, 연도, 제목: 굵게 학회지명: 이탤릭, 소속(괄호 포함): 굵게 들여쓰기 왼쪽, 오른쪽 0.3cm, 줄간격 배수 1.3줄

마) 주제어 :9pt, 들여쓰기 왼쪽, 오른쪽 0.3cm, 줄간격 배수 1.3줄 문단모양은 Abstract 양식과 동일. Abstract와 Keywords 사이를 한줄 띄움

바) 절제목 및 소절제목 : 12pt, 굵게 줄간격 배수 1.55줄, 소절제목 9pt

사) 본문 : 11pt, 첫줄 들여쓰기 1글자, 줄간격 배수 1.55줄 아) 참고문헌 : 별지에 쓰지 않고 본문 뒤에 이어 씀. 본문 마지막에서 두 줄 띄움. 제목은 글자크기 12pt, 줄간격 배수1.55, 굵게, 가운데 맞춤. 위로 두 줄, 아래로 한줄 띄움, 참고 문헌 목록 9pt, 들여쓰기 0cm, 내 어쓰기 1.5글자, 줄간격 배수1.55줄.

자) 주소 :9pt, 참고 문헌 아래로 4줄 떼고 작성(e-mail 명기)

기타 세부사항
가) 각주 : 9pt, 양쪽 맞춤; 첫줄 들여쓰기, 값 0; 줄간격 고정, 9pt. 각주 번호는 위첨자, 각주와 각주 사이는 빈 줄 없이 연속

나) 예문 : 예문은 위아래로 본문과 1줄을 더 띄움. 예문과 예문 사이의 줄간격은 본문과 같게 함. 인용문도 마찬가지임
단, 번호가 다른 예문이 연달아 나올 때 각각의 예문 사이는 띄지 않음. 예문 번호는 괄호 안에 작성

유의 사항
원고의 반환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분야의 전공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소정의 심사를 합니다.

보낼 곳
담당자 : 미래교육연구소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604(삼성동 호산플라자) 305호 (우 06097)
연락처 : 02-780-0262
이메일 : journalcct@gmail.com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논문 점검 방법

연구 주제(문제)
– 자신이 꼭 하고 싶은 연구 주제인가?
– 다른 주제를 하려고 고민하고 있지는 않은가?
– 연구 주제(문제)는 명확한가? → 대단히 중요한 문제로 논문을 작성하면서 주제가 바뀌는 경우가 많음
– 연구 주제가 지금까지 연구된 적이 없는 새로운 주제인가? → 논문 탐색이 필요
– 연구 주제가 연구의 내용과 특징을 잘 표현하는가?

초록 및 주제어(키워드)
– 핵심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가?
– 독자들이 연구의 개요와 주요 결과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구체적으로 작성되었는가?
– 불필요한 내용이 없는가?
– 주제어(키워드)는 적절히 선정되었는가?

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연구의 필요성이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제시되었는가?
– 본 연구가 이전 연구와 차별성, 특징, 가치들이 의미있게 제시되었는가?
– 본 연구가 이전의 연구와 어떤 면에서 다르고 새롭고 가치가 있는가?
– 본 연구에서 이루고자 하는 연구의 문제, 목적, 목표가 잘 제시되었는가?
– 여러 개의 절로 이루어졌다면 절의 제목과 배열은 적절히 이루어졌는가?

이론적 배경
– 본 연구의 중요한 핵심 이론들이 빠짐없이 제시되었는가?
– 이론과 관련된 저서, 핵심 논문이나 연구물들이 모두 인용되었는가?
– 이론의 제시가 연구 주제(문제)를 드러내는데 효과적으로 전개되고, 연구 문제와 관련된 핵심 내용들이 잘 클로즈업되었는가?
– 이론적 배경의 하위 절의 배열과 제목은 적절히 이루어졌는가?
관련 분야 전문가라면 세부 내용을 읽지 않고 절의 제목과 배열만 보아도 전반적인 내용을 추리할 수 있도록 배치
– 문헌의 인용은 타당하게 이루어졌나?
– 다른 논문을 카피하거나 무단 인용한 사례는 없는가?

연구의 방법
– 연구 가설은 타당하게 설정되었나?
–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가?
– 자료의 수집 방법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는가?
→ 사회과학의 경우 연구 대상의 선정 방법 , 자료 수집 방법 : 설문 조사, 면담 등 연구를 위하여 특별한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그러한 자료의 수집 방법과 신뢰성과 타당성
– 실험이나 관찰 등 자연과학적인 논문의 경우 그 방법이나 절차 사용하는 실험 장비가 제시되었는가?
– 자료의 분석 방법이 타당성있고 논리적으로 제시되었는가?
→ 데이터 분석 방법, 통계 처리 방법, 질적 연구의 경우 타당화 방안

연구 결과
– 주요 연구 결과가 연구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논리적으로 배열되어 있는가?
– 연구 결과가 연구 주제(문제)에 대한 충실한 답이 되도록 제시되었는가?
– 핵심 연구 결과가 클로즈업되도록 제시되었는가?
– 연구 결과가 표나, 그래프, 그림 등으로 시각화되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가?
– 결론을 내리는데 논리의 비약이 없고 충실한 자료의 뒷받침이 되었는가?

결론 및 제언
– 서론에서 제시한 연구의 문제, 연구의 필요성, 목적에 부합하도록 결론을 내리고 있는가?
– 연구의 가설에 대한 충실한 검증이 이루어진 결론인가?
– 결론은 간결하면서도 독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진술되었는가?
– 제언은 연구에 기반하여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참고 문헌
– 중요한 참고 문헌이 누락된 것은 없는가?
– 참고 문헌은 본문의 자료와 일치하는가?
– 참고 문헌, 웹사이트, 자료는 주어진 형식에 맞추어 기술되었는가?

영문 초록
– 영문 연구 주제는 국문 연구 주제와 일치하고 연구의 특성과 내용을 잘 반영하는가?
– 연구의 목적, 내용, 방법, 결과, 결론이 잘 제시되었는가?
–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되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