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MISSION

심사 규정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논문 심사 규정

제1조(목적)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 발행 및 논문 투고 규정 제 3, 4, 5조에 따라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에 게재할 논문의 심사에 관한 절차와 기준을 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논문게재와 편집)
①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편집위원회 운영규칙 제2조에 의거하여 구성된 편집위원회는 제출된 논문에 대한 게재여부와 편집에 관한 사항을 결정한다.
② 타 논문집에 게재되었거나 게재하기로 확정된 논문은 게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③ 학술세미나, 학술발표회, 각종 포럼 등에서 발표된 논문은 그 행사의 명칭, 주관 기관, 일시 장소 등을 밝히는 조건으로 논문심사 절차를 거쳐 편집위원회가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제3조(심사위원 선정과 심사의뢰)
① 논문접수가 마감되면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를 소집하여 접수논문에 대한 심사 절차를 진행한다.
② 편집위원회는 접수된 논문에 대해 한 편당 3인의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③ 편집위원회가 논문의 심사위원을 선정할 때는 논문의 제목, 내용을 고려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심사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위원을 우선적으로 선정한다.
④ 심사위원은 당해 분야의 전문가를 위촉하되,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이 심사위원을 겸할 수 있다.
⑤ 심사논문 1편당 소정의 심사료를 지급한다.

제4조(심사기준)
심사위원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의하여 심사를 한다.
1. 연구 주제의 참신성과 명료성
2. 연구 방법의 타당성
3. 관련 문헌과 자료 분석의 충실도
4. 논리 전개, 문장·표현, 후주·참고 문헌의 적절성과 정확성
. 논문의 질적 수월성, 독창성 및 학문 발전에의 기여도

제5조(심사절차)
①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로부터 논문을 수령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논문에 대한 심사를 완료하고 [별첨 1]의 서식에 따라 ‘논문심사표’를 작성하여 편집위원장에 제출해야 한다.
② 심사위원은 논문심사표의 모든 기재항목을 빠짐없이 기재하여야 하고 ‘심사 결과’ 의견을 기재할 때는 다음 각호의 요령을 따른다.
1. 별도의 보완이 없이도 게재가 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는 ‘무수정 게재 가’에 V표시를 한다.
내용의 보완 후에 재심사 절차 없이 수정 내용을 확인한 후에 게재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수정 후 게재가’에 V표 한다.
3. 내용의 보완 후에 재심사가 필요한 경우 ‘수정 확인 후 재심사’에 V표를 한다.
4. 게재하기에 미흡한 점이 많아 게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게재불가’에 V표를 한다.
③ 심사위원은 위 제2항의 ‘심사 결과’외에 ‘수정사항’ 또는 ‘게재 불가 사유’ 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표기를 하여야 하며,
대한 심사소견 및 수정의견을 [별첨1]의 서식에 자세하게 기재하여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④ 심사위원의 ‘논문 심사표’가 접수되면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의 심사의견을 종합하여 그 결과를 논문 제출자에게 통보해야 한다.
⑤ 편집위원회가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한 논문에 대해서는 재심절차를 진행 한다.
⑥ 재심사는 ‘게재’와 ‘게재불가’의 두 종류로만 판정하며, 초심의 결과와 재심사 결과를 합산하여 ‘게재’가 많으면 ‘게재’로 최종 확정한다.
세미나 등에서 발표된 논문은 기발표된 논문과 개재할 논문의 원고를 심사위원에게 송부하여 다른 논문과 같은 절차로 심사한다.

제6조(수정지시)
① 논문집필 형식이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 규정에 맞지 않거나 미흡하여 ‘수정 후 재심사’ 또는 ‘수정 후 게재가’라는 판정
받은 논문에 대해서는 편집위원장이 수정지시를 할 수 있다.
② 수정 후 지시에 따라 집필자가 불응하여 수정 논문을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아니한 때는 편집위원회 결정으로 게재를 거부할 수 있다.

제7조(비밀유지 의무)
논문의 심사에 관여하는 자 또는 관여했던 자는 논문 등의 제출자 및 심사위원의 인적 사항 및 심사결과에 등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제8조(논문 심사 및 게재료)
투고시에는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 투고규정’에서 명시한 양식에 맞추어 편집된 원고와 함께 심사료를 입금한다.
심사 후 논문 게재가 확정되면 수정된 논문과 함께 게재료를 입금한다. 단, ‘추천 논문’은 게재료만 입금한다.

제9조(원고 투고 양식)
게재 논문의 투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Creative Critical Thinking(발상의 전환) 저널 투고규정’으로 따로 정한다.

부 칙

이 규칙은 2018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