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11. 심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A 심사는 논문 1편당 세분의 심사위원이 심사를 하게 됩니다. 심사위원들은 심사표에 따라 게재가, 게재불가, 수정 후 게재가, 수정 후 재심사의 3단계로 평가를 하고 이 평가를 바탕으로 게재여부가 결정됩니다. 수정 후 재심사의 경우 심사위원이 변경되며 이때 또다시 심사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것은 ‘발상의 전환” 심사규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Q 10. ‘발상의 전환’에 논문을 기고를 하려면 어떤 형식을 갖춰야 하나요?A 믈론입니다. 논문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형식도 중요합니다. ‘발상의 전환’ 홈페이지에 “발상의 전환” 투고규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Q 9. 어떤 분들이 논문을 심사하게 되나요?A 심사위원으로 위촉하는 첫 번째 조건은 해당 분야를 전공하고 박사학위를 받은 대학교수입니다. 두 번째로는 논문주제 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연구소나 정부기관 등 대학 이외의 기관에서 근무하는 분들입니다. 각 학회지에 실린 논문의 저자를 찾아서 그 분들을 심사위원으로 위촉을 합니다.
-
Q 8. 논문 분량에 제한이 있나요?A 11p로 작성하며 A4용지로 15-20매를 기본으로 합니다. 20쪽 이상 작성하면 책 발간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Q 7. ‘발상의 전환’에 논문을 게재하려면 논문 투고료는 얼마인가요?A 발상의 전환은 추천을 받은 논문에 한해 게재료만 받고 게재합니다. 심사를 의뢰한 논문에 대해서는 해당분야를 전공한 대학교수와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가 심사위원 3인의 심사비와 게재비가 포함된 비용을 받습니다.
-
Q 6. 1회 투고 시 몇 편까지 제출 가능한가요?A 제출 편 수에 제한은 없습니다. 단, 제출하시는 논문 수만큼 논문 투고료와 심사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
Q 5. 논문 주제의 범위에 제한은 없나요?A ‘발상의 전환’은 특정학회에서 발행하는 저널이 아니기 때문에 인문,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예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망라한 주제를 다룰 수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분야 가운데 청소년이 다룰 수 있는 주제라면 모두 가능합니다.
-
Q 4. ‘발상의 전환’저널에 게재를 원할 경우 심사도 같이 의뢰해야 하나요?A ‘발상의 전환’저널 논문 게재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해당분야 교사와 전문가와 추천을 받은 논문은 심사 과정 없이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미 추천 받은 논문은 ‘발상의 전환’ 편집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거쳐 ‘발상의 전환’ 홈페이지에 게재됩니다. 두 번째, ‘발상의 전환’저널에 심사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발상의 전환’ 전문가 심사의원의 심사를 거쳐 편집위원회 최종 심의를 통과하면 홈페이지에 게재됩니다.
-
Q 3. ‘발상의 전환’ 저널은 On-Line 게재만 가능한가요? 책 발간은 안 되나요?A 새롭게 시작하는 ‘발상의 전화’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게재합니다. 온라인 게재 후 개별, 혹은 묶음 형태의 책으로 발간할 수 있습니다. 논문은 1년에 두 번, 3월 말과 9월말에 공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Q 2. ‘발상의 전환’ 논문 기고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고등학생만 참가 가능한가요?A 원칙적으로 국내 고등학교 학생과 미국학제 학교의 9~12학년 학생들이 대상입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였으나 아직 대학에 입학 전인 학생들도 투고할 수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초.중학교 학생 가운데 영재로 자신이 연구한 분야를 논문을 작성할 있는 능력을 가진 학생의 경우 편집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논문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
Q 1. ‘발상의 전환’은 어떤 저널인가요?A ‘발상의 전환’은 아시아법무학회와 (주)미래교육연구소가 2013년 공동 창간하였고 현재는 “발상의전환” 편집위원회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국내 최초 청소년 논문 저널입니다. 21세기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고자 하는 국내외 청소년들이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논문으로 발표할 수 있는 장입니다.
발상의 전환 저널에 대한 다른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세요?
메일로 문의하신 내용은 공개되지 않으며, 발신하신 이메일로 답변드립니다.
journalcct@gmail.com